PROJECT SUMMARY
제주 서귀포 단독주택 (With MoonHoon)
“한라산을 등에 업고, 태평양을 내려다는 서귀포의 언덕에서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거닐고 다채로운 바람을 느끼는 일상을 담아내길…”
PROJECT CONCEPT
건축가 문훈선생님과의 협업으로 진행한 제주 서귀포 단독주택 PACIFIC 프로젝트는 계획설계 초반부터 제주도를 상징하는 단어, 이미지를 통해 다양한 컨셉 스터디가 진행되었습니다. 대상 부지를 보고 느낀 뒤 문훈선생님께서 그려나가신 계획 설계안들을 정리하고 때로는 우리의 의견을 말씀드리면서 다방면의 협의를 통해 계획안을 진행하였습니다. 조망적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동시에 의뢰인의 요구사항을 창의적이면서도 자유롭게 풀어내어 어떤이는 건축적 산책로라고 이야기할수도 있고, 또 다른이는 각각의 실들이 자연의 풍경을 담아내어 차경을 담아내고 있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PACIFIC 프로젝트 제목 그대로 태평양의 파도가 자유로이 솟아오르듯 정형화된 계획 부지 위에 의뢰인의 일상을 담아내기 위한 공간을이 파도의 형상을 하여 자유로이 솟아나는 형태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정형화된 이론에 입각해서 해당 프로젝트를 바라보기 보다는 좀더 자유롭고 형식에 얽메이지 않는 시각을 통해 있는 그대로 프로젝트를 바라본다면 보다 많은 것들이 보이면서 어느새 제주의 자연속에 놓여진 자신을 경험하게 됩니다.
Strategy 01. 대상부지 읽기와 의뢰인의 요구 사항 분석
한라산 중턱에 위치한 대상부지는 지구단위계획에 의한 단독주택부지로 조성되어있었습니다. 주택의 남쪽으로는 드넓은 바다가 보이고, 북쪽으로는 아름다운 한라산의 풍경을 바라볼 수 있는 조망적 장점을 가지고있는 곳이었습니다. 정형화된 계획 부지 위에 어떤 형태로 건축물을 계획하고 장소를 구축하여야 할지 다양한 고민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초기 계획에 대한 생각들은 의뢰인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 사항들을 어떻게 배치하고 구현할지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졌습니다. 의뢰인은 분명한 디자인 취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계획이 확실하게 정리되어 있는 분이었습니다. 단독주택 프로젝트에서 이러한 의뢰인분들을 만나게 되면 평면적으로 보다 명확하고 빠르게 계획안이 정리될 수 있으며, 이는 한정된 계획설계 기간에서 더 많은 시간을 건축물의 디자인과 외부공간에 대한 생각을 보다 깊고 길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명의 자녀를 위한 방과 부부의 침실, 주방과 식사공간, 거실, 도서관겸 파티룸을 요청하셨습니다. 계단과 일부의 복도를 제외하면 크게 8개의 방으로 구분지을 수 있었으며, 이 방들을 배치하는 기준은 계획안의 설계 개념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Strategy 02. 자유로이 너울지는 태평양의 파도를 그리다
Strategy 03. 드넓은 바다를 내려다보고 있는 침실과 한라산을 올려다보며 거닐 수 있는 매개공간 (복도, 계단, 테라스)